티스토리 뷰

Programing

flash에 관한 이야기?(2차)

애플자라 2007. 8. 29. 23:55
반응형
안녕하세요..^^탄력받아서 막쓰는중입니다..``;; 앞에 예고했던대로 오늘은 class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기부터는 개념적인 이야기 보다는 좀더 flash에 가까이 접근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class는 flash에서 하나의 .as 파일로 생성하여 사용한다는건 지난번에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나의 .as파일은 하나의 클래스를 나타내게 되는데요..이렇게 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모듈화가 쉽기때문에 재사용하기에도 간편하게 되어있습니다.(실제로 써보시면 정말 편리합니다..^^)
그럼 class의 구조(.as 파일의 구조)부터 살펴볼까요?
.as 파일의 내부는 이렇습니다..^^

class 클래스 이름 { //클래스를 생성 class 키워드 + 클래스의 이름

  var 속성; //속성을 정의

  function 클래스 이름() { //생성자
  }

  function 메서드() { //메서드를 정의
  }
}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처음은 클래스를 생성하겠다고 말하는 줄인데요 class 라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중괄호.. 이중괄호안에서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다음은 속성 var 속성 = 값; 이런 형태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라고 보시면 대충 비슷합니다.
다음은 생성자인데요 생성자는 데이터의 초기화를 담당합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위에서 정의된 속성들의 초기값을 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이부분은 확신이..-0-)
그다음은 메서드 인데요 클래스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메서드를 호출하면 지정된 동작을 수행하게 되는것이지요...^^ 1.0 버젼에서는 함수로 대신하던일을 2.0에서는 클래스의 메서드로 대신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잠깐!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서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1. 속성/메서드는 없거나 1개 이상 가질 수 있지만 생성자는 없거나 1개만 가질수 있다. 말그대로 생성자는 2개이상 가질수가 없다는군요.
2. 클래스 파일이름은 클래스이름.as로 정의합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니까 대소문자도 틀리면 안됩니다.
3. 하나의 클래스에는 class라는 키워드를 1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as파일에는 하나의 class만이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4. class를 정의할 때 클래스 이름뒤에 () 괄호는 없습니다. 가끔 함수랑 햇갈려서 괄호를 쓰는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에러납니다~^^

이제 생성을 했으니 실행을 해야겠지요?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클래스를 새로 생성하는 명령인 new를 사용해 new 클래스 이름() 으로 클래스를 동작시켜야 합니다. 이것을 인스턴스 라고 하는데요. 인스턴스란 클래스의 실제사용 / 클래스를 프로그램에서 실행시킨 것을 말합니다.
예) var 인스턴스네임 = new 클래스네임();
    인스턴스네임.속성(메서드())의 형식으로 실행합니다.

아직 클래스를 정확히 알긴 좀 무리가 있는 이야기이지만 다음기회에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엔 변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요?



잡담...
쓰고나서 보니 좀 횡설수설 이네요..
사실저도 클래스를 정확이 사용해본적이 아직없어서 잘 이야기할수가 없습니다..^^;;
지금부터 몇번째까지가 될지는 모르지만(약 5차) 그때까지는 이런 개념적인 이야기가 계속 이어질지도..ㅋㅋ 개념잡기가 대충 끝나면 실제 플래시게임을 하나씩 만들어보면서 진짜 이야기를 시작하지요..^^ 아..이야기 안했던가요? 저는 지금 플래시 게임 프로그래머로 일하고있는 직장인(?) 입니다. 절대 자랑하는건 아니구요(아직 인턴에 박봉..ㅠ.ㅠ) 이후에 예제로 쓸것들이 제가 공부하면서 연습했던 것들이라 미리 이야기 하는겁니다..^^;; 어디서 퍼온거 아니구 제가다 만든거에요..ㅠ.ㅠ 그것들도 as 1.0 버전에 스크립트 들이라 좀 문제가 있지만 그건 게임 프로그래밍에대한 이해와 알고리에 대한 이야기 이니까 클래스와는 무관합니다.(대략 무책임..-0-)
반응형

'Progra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p 기본문법  (0) 2007.08.29
Spring 프레임워크 관련 자료  (0) 2007.08.29
flash에 관한 이야기?(1차)  (0) 2007.08.29
DB Connection 3가지 방법(JSP)  (0) 2007.08.29
AWK  (0) 2007.08.29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