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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ing

flash에 관한 이야기?(1차)

애플자라 2007. 8. 29.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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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공부하면서 이런걸 쓰게 되었답니다. 아직 저도 공부하는 중이라 틀린부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서로 지적해주면서 함께 공부해보아요..^^
이걸 보고계신다면 플래시에 관심이 있거나 플래시를 다뤄보신 분들 일텐데요.(걍 한번 클릭해보신 분들도 계시려나??^^;;) 머 이유야 어찌 됐건 플래시 그것도 액션스크립트에 함께 해 봅시다~
현재의 플래시는 flash MX 2004 혹은 flash8 버젼까지 나왔고 액션스크립트의 버전은 2.0 입니다. flash1부터 8까지 왔는데 왜 액션스크립트는 2.0이냐? 라고 물으신다면 플래시를 만든 매크로 미디어사에서 그렇게 정했기 때문이죠..``;; 사실 액션스크립트는 그저 액션스크립트였지만 이번 Action Script 2.0 을 내놓으면서 이전까지의 Action Script를 매크로 미디어사에서 1.0버젼으로 통칭해버렸죠... 뭐 이런건 중요한게 아니지만..^^
이제 슬슬 볼론으로 들어가서 스크립트를 살펴볼까요?
flash MX 2004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Action Script 2.0의 등장 입니다.
Action Script 2.0은 완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문법체계를 갖추고 이전 액션스크립트와는 다른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몇가지 다른 특징을 살펴보자면 먼저 객체지향을 위한 class, extends, private, public 등의 키워드가 추가되었고, 예전 1.0버젼의 함수를 이용하는 방식과는 달리 class 키워드를 이용 클래스를 정의하여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이전과는 달리 데이터형을 엄격하게 지키게 되어 변수의 자료형 또는 함수 및 메서드의 매개변수 등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여 좀더 신뢰성 있고 견고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이전 버전에서는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넣으면 삽입되는 값에 따라 변수의 자료형이 변하게 되었는데 2.0버전에서는 변수 선언시 자료형을 지정해주어 맞지않는 자료가 들어가게 되면 애러를 출력합니다. 현재도 형선언없이 변수를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이렇게 되면 변수관리 라던지 디버그 면에서 어려움이 많으므로 형선언을 확실하게 해주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그럼 이제 가장처음 말했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객체란 무엇인가? "세상에는 수많은 객체들이 존재하며 사람도 객체이고 자동차도 객체이고 고양이도 객체이다."라고 어느 책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이라는 객체는 이름, 나이, 성별 등의 "속성"과 걷기, 뛰기, 앉기 등의 "행동(메서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라는 객체또한 색상, 차종 등의 "속성"과 주행, 정지 등의 "행동(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구요? 사람이 자동차를 타고 이동을 하게되면 두개의 객체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것이지요.
독립된 두개이상의 객체가 서로 연결하여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라고 이야기할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독립된 객체이 모여 서로 연동하고 자료를 주고받아 하나의 프로그램을 형성하는것 입니다.

객체를 이야기하려면 클래스(class)를 빼놓을수 없는데요..^^ 이번 Action Script 2.0에서는 class를 독립된 하나의 .as 파일로 생성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에 계속 하도록 하지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은 예고한것처럼 class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잡담...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고리즘(로직이라고도 하지요)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논리적인 규칙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규칙? 정도일까요? 예를들어 사각형의 넓이를 구하기 위해 밑변 곱하기 높이를 하는것도 아주아주 간단하지만 사각형의 넓이에대한 알고리즘 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머에게 있어서는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알고리즘을 잘짤수있다면 프로그램의 무게가 훨씬 가벼워지고 같은 작업을 할때에도 훨씬 효율적인 작업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알고리즘은 꾸준히 연습하세요 알고리즘이 부실하면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없답니다..^^
아..그리고 알고리즘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인터넷에 떠도는 넥슨 입사시험 문제를 검색해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어려워요..ㅠ.ㅠ
아..질문이나 잡담은 댓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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