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드라이브에 특별히 용량이 큰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용량이 모자랄 때, 어떤 파일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바로 이런 트리맵 구조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비슷한 종류의 프로그램이 많이 있지만, 저는 이 프로그램을 가장 좋아합니다. 매우 직관적인 UI와 편리한 기능도 마음에 들었지만, 무엇보다 무설치라 더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SpaceSniffer 홈페이지
http://www.uderzo.it/main_products/space_sniffer/index.html

다운로드



사용법은 특별히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워낙에 직관적이기 때문에 위에 메뉴바에 있는 버튼을 한번씩 눌러보시면 금방 적응하실 것입니다. 폴더 내용을 자세히 보고싶다면 더블클릭 하시면 되구요.

윈도우 비스타, 세븐 사용하시는 분들은 실행하실 때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세요.


그러지 않으시면 C 드라이브의 경우 시스템 폴더들 때문에 액세스 거부 경고 메시지가 자주 뜹니다.


저는 서버관리를 하면서 가끔 관제시스템에서 파일시스템 사용률 경고가 뜨면, 이 프로그램으로 확인을 해보고 용량이 큰 폴더를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당장에는 필요하지 않으실지 모르겠으나,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시면 언젠가는 유용하게 사용하실 날이 오리라 확신합니다. ^^

참조 : http://snoopybox.co.kr/159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