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ps

[eclipse] Open External 플러그인

애플자라 2009. 3. 28. 20:25
반응형

자수님이 윈도용 만드신거 보고 따라해 봤습니다. 윈도 + 맥 지원 + 쉘 기능입니다. 리눅스는 테스트 머신이 없어서 일단 지원 보류;; 회사가서 해봐야겠습니다.

원문: http://www.pragmatic.kr/pages/2069804
-----------------------------------------------------------------------

"Open External"플러그인을 소개한다. 이클립스 작업공간의 특정 경로를 매번 윈도 탐색기를 직접 열고, 명령 프롬프트에 경로를 입력해서 찾아야하나? "Open External" 플러그인은 자주 반복하는 이런 불편한 동작을 해결하고자, 이클립스에서 선택한 폴더나 파일과같은 리소스를 윈도 탐색기나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보여준다.

 

기존에도 윈도(Windows) 환경에서 이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이 있다. 하지만, "Open External" 플러그인만이 가지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다수의 리소스 동시 선택 가능: 한 번에 여러개의 파일 브라우저나 쉘을 실행한다. 하나씩 선택해서 열지 않아도 된다.
  2. 맥(Mac) OS X 지원: 기존의 다른 플러그인들이 지원하지 않던 맥 OS X의 Finder와 Terminal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Terminal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매번 새로운 창을 여는 대신에 탭을 활용할 수 있다.

 

필요환경

  1. 이클립스 버전: eclipse 3.3 이상
  2. 자바 버전: Java 5 이상
  3. 플랫폼: 윈도(Windows)/맥(Mac) OS X
    (윈도 XP와 맥 OS X 레퍼드(leopard)에서 시험)
  4. 라이선스: EPL 1.0

 

설치하기

Open External 플러그인은 이클립스 업데이트 시스템을 이용해서 설치한다.

 

1. 먼저 "Help -> Software Updates..."를 선택한 다음 "Add Site..."를 선택해서 http://update.eclipsegeek.com을 등록한다. (업데이트 사이트를 이전 중이다. 임시로 http://update2.pragmatic.kr을 등록한다.)

external1

external2

 

2. 추가된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Open External Feature"를 선택하고 Install...을 선택해 설치를 완료한다.

external3

 

사용법

1. Package Explorer에서 파일 브라우저나 쉘 프롬프트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폴더, 파일을 선택한 후오른쪽 마우스 컨텍스트 메뉴를 띄운다. 사용자의 운영체제에 따라서 맥에서는 Finder와 Terminal 메뉴가, 윈도에서는Windows Explorer와 Command Prompt 메뉴가 나타난다.

context

context

 

2.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시스템에 따라 파일 브라우저와 쉘 프롬프트가 실행된다. 복잡한 자바 패키지를 파일 브라우저나 쉘프롬프트에서 사용자가 직접 이동하는 작업은 번거로운 작업이었다. 사용자가 한번에 선택한 다수의 리소스에 대해서 모두 실행하므로여러번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finder

terminal

 

3. 맥 OS 10.5.0의 터미널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탭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창으로 띄울지, 탭으로 실행할지 설정할 수 있다. (Windows -> Preferences에서 Open External)

preference

 

지원 예정

리눅스는 GNOME과 KDE 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며, 맥 OS X 타이거는 탭 기능 활용이 제한된다는 점 이외에는동작하리라 생각되지만, 타이거 OS를 설치한 머신이 없기에 확인하지 못했다. 맥에서 많이 사용되는 iTerm의 지원과 함께사용자 지정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기능을 추후 제공할 예정이다.

 

문제점/개선사항

1. Open External이라는 최상위 수준의 메뉴를 추가할 것이 아니라 Show In 등 기존 메뉴에 통합하는 것이효과적일 것이다 (Open With는 파일에 대해서만 활성화 되므로 Show In이 적합). 하지만, Show In은 별도의확장점을 통해 이클립스 뷰만을 메뉴로 구성하기에 기존의 메뉴 확장 방식으로 삽입이 불가능하다.


출처 - http://cafe.naver.com/eclipseplugin/2724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