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관리하다 보면 자주 방문하는 폴더가 몇 개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폴더가 늘어나고 드라이브가 늘어나면, 여러 폴더들 안에서 원하는 폴더를 찾는 것이 귀찮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어떤 유저들은 윈도우 테마를 이용하여 원하는 폴더의 모양을 바꾸기도 합니다만, 시스템 사양이 낮으면 이마저 부담스럽습니다. 물론, 필자처럼 시스템 사양이 좀 되더라도 굳이 그런 것에 리소스를 사용하고 싶어하지 않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Rainbow Folder는 탐색기 상에서 원하는 폴더의 색상을 변경해 주는 간단하고 가벼운 툴입니다. 덕분에 자주 방문하는 폴더를 파악하는데 한결 쉽고, 직관적입니다.
무엇보다, 별다른 인스톨이 필요 없고, 레지스트리도 거의 건드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작사에서 다운로드를 받은 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글은 준비되어 있지 않으므로 영문판을 사용해야 하지만 사용법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좌측의 폴더 트리에서 색상을 적용시킬 폴더를 지정합니다. (1)
우측의 "Style" 란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폴더 모양을 지정한 후, "Hue, Saturation"에서 원하는 색상을 만듭니다. 이 때, "High contrast icon"에 체크해 주면 아이콘의 색상이 조금 더 진해집니다. 사용자에 따라 기호의 차이가 있으니 알맞게 체크 여부를 정합니다. (2)
마지막으로 "Colorize"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에 색상이 입혀집니다. 기본값으로 바꾸려면 그 옆에 있는 "Decolorize"를 누르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아이콘 변경" 옵션을 좀 더 사용하기 쉽게 변경시킨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시스템 설정이나 레지스트리 수정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가벼움과 간단함을 위하여 색상을 변경한 폴더에는 RF로 시작되는 아이콘 파일이 하나 만들어집니다. 이 파일을 지우면 색상 적용이 해제되므로 주의합니다.
물론, 그 반대로 이 아이콘을 지우는 것만으로 기본값으로 돌릴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 제작사 및 다운로드 : Piotr Chodzinski 
▶ 라이센스 : Postcardware 
▶ 최신버전 : v2.02
▶ 지원 운영체제 : Windows 98/ME/2000/XP/2003/Vista
멀웨어 테스트  : No Virus, No Adware, No Spyw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