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 초간단 매뉴얼

Linux 2007.08.29 23:10 Posted by 애플자라
1. 시작하기

vi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vi[엔터]

물결표시 ( ~ ) 가득한 vi의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아마 이름이 vim일텐데 신경쓰지 마십시오. Vi IMproved라고 해서 vi의 개선판입니다. 막 vi를 실행한 지금은 명령모드라고 합니다. ( 엄밀히 말하면 좀 다르지만 그렇게 알아두셔도 무리가 없을 듯 ) 명령모드에서는 글자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글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편집모드로 들어가야 됩니다. 편집모드로 들어가서 새로운 글을 써도 되지만 지금은 일단 파일을 불러와야 하니까,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e .bashrc[엔터]

shift 키를 누른 채 콜론 ( ; )을 입력하면 세미콜론( : )이 찍히죠. 그리고 e를 입력하고 ( 아마도 edit의 e 같습니다 ) 한 칸 띄고 편집하려는 파일 이름을 쓰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그럼, 화면에 .bashrc 파일이 불려옵니다.

X 윈도즈에서 터미널 창을 불러 vi를 실행했다면 한글 부분이 제대로 보일 것이고, X 윈도우가 아닌 그냥 콘솔 모드에서는 한글이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한글 부분은 깨져 보일 것입니다.

어느 키보드를 누르라는 것까지 말씀드리는 건 vi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너무나도 낯선 vi의 환경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익히 쓰시던 윈도즈의 프로그램들 수준에 vi를 맞춰서 이해하려 하지 마시고, vi의 성격에 여러분의 생각을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2. 편집하기

커서를 여기저기 움직이기 위해서는 화살표 키를 이용하십시오. 물론 그것에 비하면 수백 배는 많은 이동 방법이 있지만 이 글은 초미니 매뉴얼이라는 걸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사용할 수 있고 난 다음에 그런 축지법을 익힐 일입니다.

이제 깜빡거리는 커서를 움직여서 화면 맨 윗 줄, 맨 앞에 가져다 놓으십시오. 그리고 i ( 알파벳 소문자 아이 )를 누르세요. 화면 하단 부분에 -- INSERT -- 라고 바뀌면서 삽입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타이핑하는 것들은 문서에 입력되게 됩니다.

기억하세요. 명령모드에서 편집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i를 누르면 됩니다. (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냥 명령이기 때문에 ) 편집모드에서 명령모드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Esc 키를 누르면 됩니다. 앞으로는 습관처럼 Esc 키를 두들기십시오.

이제 편집모드에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echo "Hey, What do you want?"[엔터]

그리고 나서 명령모드로 빠져나오세요. 당신은 드디어 파일을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끝내기

vi를 마치려면 일단 지금까지 편집했던 내용들을 저장해야 합니다.

:w[엔터]

w는 아마도 write의 약자인 듯합니다. 저장장치에 쓰라는 말이겠죠. w 명령으로 당신은 편집한 파일을 저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vi를 마칩시다.

:q[엔터]

이렇게 입력하면 vi를 끝내게 됩니다. 만약 파일이 변경되었는데 저장하지 않았다면 vi는 종료되지 않습니다. 변경된 내용을 무시하고 무조건 종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q![엔터]

느낌표를 붙이면 파일이 변경되었더라도 저장하지 않고 강제로 종료하게 됩니다. 느낌표는 q에 붙여서 쓰시기 바랍니다.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roftpd(ftp daemon) 설치  (0) 2007.08.29
리눅스의 디렉토리구조  (0) 2007.08.29
vi 초간단 매뉴얼  (0) 2007.08.29
zterm & ssh  (0) 2007.08.29
리눅스 기초 명령어  (0) 2007.08.28
Linux 설치 파일  (0) 2007.08.28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