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graming

플래시로 DB연동하쟈!! 2탄!

애플자라 2007. 8. 29. 23:59
반응형
플래시와 DB 연동하쟈! 2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에 예고했듯이 좀더 본격적으로 파고들어봅시다.^^
참고로 이 강좌는 강좌를 보는분들이 웹프로그램을 한개이상 다룰수있다는걸 전제로 하고있습니다. 뭐 하나도 모르셔도 보는거야 대충 이해 하시겠지만 웹프로그램관련지식이 없다면 간혹 이해가 안되거나 막히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봅시다~

loadVariables!!
Variable << 변수라는 뜻이죠? 그럼 load가 앞에 붙었으니 말그대로 변수를 로드하는것입니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외부에서 변수에 저장한 값을 플래시로 불러오는 역할을하는 플래시의 기본 내장함수입니다. loadVariables는 &변수=값&의 형태로 이루어진 문서를 불러들여서 플래시내부의 같은 변수이름에 값을 넣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 만들어보자면 먼저 test아는 이름으로 text문서(test.txt)를 하나만듭니다. 이제 이 덱스트문서 내부에 &myName=홍길동&이라고 적습니다. 다시 플래시 문서를 하나만들어서 Dynamic Text Box를 하나 만듭니다. 텍스트박스의 변수이름을 myName으로 지정하고 현재 프래임 혹은 액션용 레이어를 하나 새로만들어 1프레임 부분에 this.loadVariables("test.txt","POST"); 라고 입력하고 무비를 테스트 해봅시다.
만약 값을 넣는 부분에 한글을 입력하셨다면 외계문자를 보실수있을겁니다..^^이건 플래시가 사용하는 언어코드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플래시에서는 유니코드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기본으로 저장하는 텍스트문서는 유니코드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저장할때 유니코드를 선택하여 저장하거나 System.useCodepage = true; 라는 구문을 스크립트 가장 윗부분에 적어주시면 해결됩니다. 이 구문은 다른 코드로 작성된 문서도 볼수있게하겠다~ 뭐 이런뜻입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 해놓고 테스트를 해보면 화면에 홍길동! 이뜰겁니다.(참고로 텍스트파일과 플래시파일의 경로가 같아야 문서를 불러옵니다. 이유는 위에 문서를 불러올때 경로지정을 현제폴더로 했기 때문이죠^^)

자..이제 슬슬 구문을 뜯어볼까요? 먼저 this.loadVariables 이부분은 this(현재의 무비클립 여기에서는 메인무비가 되겠죠?)무비클립에 외부에서 값을 가져오겠다라고 한것이구요 괄호뒤에 ("경로", "전송방식(POST, GET 두가지가 있죠)"이렇게 적은것입니다.
같은 결과를 보이지만 조금 다르게 적자면 loadVariables("test.txt", this, "POST"); 이렇게 적는것도 같은 말입니다. 다만 대상 무비클립을 괄호안쪽에 넣어준것뿐이지요.

자..이제 이쯤되면 뭔가 감이 오는 분들이 계실껍니다. loadVariables로 텍스트문서만 불러올수 있는냐?? 절대! never! 결코! 아니죠..^^ 웹페이지로 작성된 문서도 loadVariables함수를 사용하면 불러다가 쓸수도 있습니다. 결국 ASP던 PHP던 JSP던간에 DB에서 자료를 검색해서 &변수=값&의 형태로 출력만 할 수 있다면 그값을 loadVariables함수로 받아와서 플래시에서 얼마든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것이죠. 이게 플래시와 DB연동의 기본입니다..^^
사실 플래시는 DB와 직접적으로 연동을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웹프로그램이 연결하여 받아온 데이터를 받아와서 화면에 출력만 하는것이지요 DB와 직접적으로 연결하는것은 웹프로그램입니다.

예를들어 게시판을 만들어 글목록을 출력하려한다면?
DB에서 데이터를 검색해서
&wNum=글번호&wTitle=제목&wName=작성자&wDay=작성일&wCount=카운트&
이러한 형식으로 출력만 해주는 웹페이지를 작성하고 그 웹페이지를 loadVariables함수로 불러오고 각각의 변수에 맞는 텍스트박스만 만들어주면 간단하게 DB에 저장된 글의 정보를 화면에 출력할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loadVariables함수는 불러오기만 할뿐이지 데이터를 전달할수는 없습니다. 물론 웹페이지의 GET방식 웹페이지 주소뒤에 ?변수=값의 형태로 값을 전달할수는 있긴하지만 보안상의 문제로 사용되지않습니다. 비밀번호를 이러한 방식으로 전달할수는 없겠죠?(그럼왜 열나게 설명한거냐..ㅡㅡ;;) 그래서 있는것이 바로바로~~ 두둥~ LoadVars 클래스입니다..^^ LoadVars클래스는 메서드를 사용하여 GET혹은 POST방식으로 값을 전달하고 전달받을수 있는 플래시의 내장 클래스 입니다.
실제 게시판이나 DB관련작업은 모두 LoadVars클래스를 이용하여 작업이 진행됩니다..^^;; 어쨌거나 LoadVars클래스는 다음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돌맞기전에 도망가야지..ㅋㅋ)




잡담..
러브홀릭 3집 신기루를 이글을 쓰는동안 계속 반복해서 듣고있었습니다. 왠지 한없이 글루미해지는..ㅠ.ㅠ 참 좋은 노래인데 요즘 기분도 그저그렇고..ㅋㅋ 오늘은 게임코딩한걸 절반을 날려먹고. 이래저래 울적한 기분을 잘맞춰주는 좋은 노래입니다..^^ 최근에 black blood brothers 라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엔딩곡으로 삽입됐죠..(만화보다가 한국말이 나와서 깜딱놀랐음..^^;;)
소주가 한잔 생각나는 밤입니다..^^
반응형

'Progra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스크립트] 팝업창 띄우기!!  (0) 2007.08.30
플래시로 DB연동하쟈! 3탄!  (1) 2007.08.29
플래시로 DB연동하자!  (0) 2007.08.29
php 기본문법  (0) 2007.08.29
Spring 프레임워크 관련 자료  (0) 2007.08.29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